•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최신발행학술지
  •  

    한국건강심리학회19946, 한국심리학회의 8번째 분과로 설립되어 건강과 질병에 관한 학술적 이해, 진단, 예방, 치료 및 재활과 관련된 심리학적 활동을 해 왔습니다. 건강심리학자는 신체적 병리(흡연, 당뇨병, 심장질환 등)를 유발하는 심리적 문제(스트레스, 정서 조절 전략 등)를 규명하고, 여기에 개입해서 신체적인 병리를 어떻게 호전시키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며, 건강증진과 질병의 예방,진단,치료 및 재활을 위한 전문적 능력을 갖추고 스트레스 관리, 통증관리, 건강관리, 행동의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심리학자입니다.

     

    우리 학회는 창립 이후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학술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강심리학의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학회지(한국심리학회지:건강)가 학술진흥재단의 등재지로 인정받고, 4회 발행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심리 영역별 연구의 활성화를 위하여 정기적인 학술대회와 심포지움, 워크샵, 공동교육 및 연구회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건강심리학자들이 주요 국제학술회의에서 기조 강연(Keynote Address)을 비롯하여 매우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고, 외국의 저명한 건강심리학자들과 교류활동 및 미국 건강심리학회, 일본 건강심리학회 등과 자매 결연을 통하여 학술지 교환, 연구 협력 등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활발한 연구와 국제연구활동의 결과로 2004년과 2013년 국제학술대회인 아시아 건강심리학회 학술대회 및 워크샵을 개최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학회는 이와 같은 실천적 과정을 통해 행복한 삶이란 신체심리사회적으로 안녕(well-being)한 상태를 유지하는 능동적 과정이라는 시대정신을 반영하여, 인간의 적응 문제에 대하여 해결책과 더불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길을 찾고, 개인 수준을 넘어 관리정책과 교육, 공중 건강(public health)에 관한 활동 등 다양한 수준과 분야에서 건강심리학의 영역이 확장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투고 가능한 논문
     
    1. 본 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이론논문, 개관논문, 경험논문 및 Brief Report이다.
    2. Brief Report는 과학적 연구, 중요한 임상적 관찰, 혁신적 방법의 적용 및 의미 있는 반복검증 연구이어야 한다. 초록과 부록을 포함하여 10쪽을 넘지 않아야 하고, 표와 그림은 합쳐서 2개 이내로 한다.

     

    논문 투고 자격 및 논문 접수

    1. 본 학회에 가입 한 회원(정회원, 준회원)으로 회비의 미납분이 없어야 한다. 회비가 미납된 자의 논문투고 자격은 회비를 납부하는 시점에 주어진다.       
    2. 공동 연구의 경우, 연구자들 가운데 위 1의 항목을 충족하는 자가 1인 이상이면 투고 할 수 있다.
    3. 논문 접수는 연중 수시로 하나, 최종 게재 확정된 후 학회지 발간 호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4. 학회지의 한 호에는 동일저자(주저자, 공동 저자 포함)에 의한 논문을 최대 2편까지 게재할 수 있다. 
    5. 논문 투고 시, KCI 문헌 유사도 검사 결과서를 제출해야한다. 
    6. 논문 투고 시, 투고저자는 연구윤리 교육 이수증을 제출해야 한다. 연구윤리 교육 이수증은 3년 이내의 것으로 모든 저자가 제출해야 한다. 
    7. 논문 투고 시, 연구자 윤리 서약 및 저작권 이양에 대한 동의서를 제출해야 한다.


    논문 발행 시기

    ‘한국심리학회지: 건강’은 연간 4회 발행을 원칙으로 하고 그 발행일은 3월 30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0일로 한다. 단,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본 학회의 임원회와 협의를 거쳐 발행 회수나 발행일을 조정할 수 있다.


    편집위원회 논문 심사

    1. 편집 위원회는 ‘한국심리학회지: 건강’에 투고된 논문들의 게재 여부를 심사하기 위하여 논문 심사위원을 선임하여 논문에 대한 평가를 의뢰한다.
    2. 심사위원 수는 논문 당 3인으로 한다.
    3. 본 위원회는 본 학회지의 편집방침과 심사자의 의견에 기초하여 논문의 수정과 질의에 대한 답변을 요청할 수 있다.
    4. 논문에 대한 게재 채택 여부는 별첨 ‘논문 심사 평가서’의 양식에 따른 평가 점수와 심사의견 및 논문 수정 결과를 토대로 본 위원회가 최종 결정한다.
    5. 투고된 논문의 철회는 논문의 1차 심사 결과가 나오기 이전인 투고 후 1주일까지로 한정한다. 철회 후 동일 논문을 재 투고할 경우, 신규로 투고된 논문심사 절차와 동일하게 1차 심사부터 진행한다.
    6. 게재하기로 결정된 원고의 체제와 길이는 심사 위원의 의견을 참작하여 편집위원장이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심사 과정

    1. 심사위원 선정 
    (1) 논문이 투고되면 편집위원장은 해당 분야의 책임편집위원 1인에게 심사위원 선정을 요청. 단, 책임편집위원이 심사위원을 선정할 수 없거나 부재등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다른 책임편집위원 중1인을 호선하여 심사위원 선정을 요청. 
    (2) 책임편집위원은 논문의 제목과 초록을 바탕으로 심사위원 3인을 선정.
    (3) 편집위원장이 호선된 심사위원 3인을 확인 및 승인. 
    (4) 심사위원 선정은 다음 기준에 따름. 
       가. 건강심리학 및 기타 관련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회원과 이와 동등한 능력이 있다 고 판단되는 자. 
       나. 각 연구 분야에 대해 최신지견을 갖춘 자로, 투고 논문의 주제와 관련있는 학술활동을 한 자. 
       다. 심사자의 전공영역별, 소속기관별 안배 고려. 
       라. 투고자와 동일기관의 심사자를 해당 논문의 심사자로 위촉할 수 없음.
    (5) 임원이 논문을 투고할 경우 다음 절차를 따름.
       가. 책임편집위원이 논문을 투고할 경우, 편집위원장이 다른 책임편집위원 중 1인을 호선     하여 심사위원 선정을 요청.
       나. 위를 제외한 모든 임원 투고 논문은 다른 논문과 동일한 심사 과정을 따름.

    2. 심사의뢰 및 수정논문 접수
    (1) 심사위원에게 논문을 심사 의뢰한다.
    (2) 논문 투고자에게 심사결과를 통보하고 수정된 논문 그리고/또는 답변서를 접수한다.
       가. 논문 수정기간은 심사결과를 통보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로 한다. 단, 수정 기간 연장신청서를 제출한 경우 1회에 한해 
           2개월을 더 연장할 수 있다. 수정기간 연장 신청서는 수정기간 만료 1주일 전까지 제출하여야 한다.
       나. 수정기간 이내 수정된 논문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논문 투고는 게재불가로 간주한다. 이 경우 게재불가된 논문은 동일 
           제목과 동일 내용으로 본 학회지에 재 투고 할 수 없다.
       다. 건강심리학회 편집위에서 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과정 중에는 동일 논문을 다른 학회에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3) 심사위원에게 재심사를 의뢰하고 재심사 결과를 받는다.
    수정 논문 그리고/또는 답변서에 대한 확인 및 재심사를 심사위원에게 의뢰하고, 수정 논문 그리고/또는 답변서의 적절성에 대한 심사의견을 받는다.
    (4) 논문 투고자에게 최종 심사결과를 통보하고 수정(또는 최종) 논문을 접수한다.

    3. 논문 게재 여부 결정
    (1) 심사는 최대 3심까지 진행한다. (1차심사 / 2차심사 / 3차심사(최종))
    (2) 논문 게재가 확정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가. 심사위원 3명 모두 최종 ‘게재 가’로 결정했을 경우
       나. 심사위원 3인 중 1인만 최종 ‘재심’ 또는 ‘게재 불가’ 판정을 내릴 경우
    (3) 논란 사항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4) 논문 게재가 확정된 이후에는 ‘게재 예정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

    4. 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1) 심사위원의 심사소견, 수정요구, 게재불가 의견에 대해 투고자는 1회에 한하여 심사의견서를 받은 지 2주일 이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음.
    (2) 이의 신청이 접수되면 편집위원회의 중재 하에 해당 심사위원은 1회에 한하여 의견진술의 기회를 가짐. 
    (3) 의견이 좁혀지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의를 통해 이의제기의 타당성을 판단함. 
       가. 타당하다고 판단된 경우 타 심사자를 통한 재심사 과정을 진행함.
       나.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이의제기를 기각함.
    (4) 편집위원회는 이의신청자에게 이의신청결과와 이의신청에 대한 심사위원 의견진술 및 편집위원회 회의 내용을 제공함.
     

    논문의 저작권 및 전송권

    본 학회지에 게재가 결정된 후, 저자가 출판에 동의한 논문의 저작권 및 전송권은 ‘한국건강심리학회’에 귀속된다.